스피루리나 효과 부작용 성분 정확히 알고 먹자

건강 정보|2017. 10. 20. 14:39


안녕하세요, 여니입니다.

이번에는 스피루리나 효능 부작용 성분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피룰리나는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조류로 세포벽이 얇은 다세포 생물입니다.

단백질이 풍부하고 모즌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미래 식량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스피루리나는 소금기가 강한 호수에서 자생하고 32~42도의 수온의 강한 알카리성 환경에서 번식합니다.


스피루리나에는 단백질은 물론 탄수화물,감마리놀렌산, 각종 비타민, 엽산, 칼슘, 철, 마그네슘, 셀레늄 등의 무기질 성분등 70여 가지의 영양소가 균형있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완벽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 스피루리나의 효과 부작용 성분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성분

앞서 말씀드렸듯이 스피루리나는 모든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다세포로 세포벽이 없어 소화흡수율이 95%로 높습니다.


스피루리나 의 주요성분은 단백질, 탄수화물, 수용성 식이섬유를 비롯하여 항산화성 색소성분인 클로로필, 카로티노이드,피코사이아닌이 함유되어 있고 항산화효소, 감마리놀렌산,베타카로틴을 비롯한 비타민B1,B2,B6,B12, 비타민E, 이노시톨, 엽산 등이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칼슘,철, 칼륨, 마그네슘, 아연,게르마늄 등의 무기길 성분도 함유되어 풍부한 영양소를 자랑합니다.




효능

1. 면역력 강화

우리몸은 알칼리성으로 유지될 때 면역세포가 활성화하는데 가장 좋은데 알칼리성 식품인 스피루리나를 섭취하면 림프구가 활성화되어 면역력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스피루리나의 식이섬유는 면역세포의 70%가 있는 장의 환경을 좋게 하여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2. 혈관건강

스피루리나의 칼륨성분은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게 하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노화방지

스피루리나의 핵산성분은 손상된 유전자를 복구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며 베타카로틴의 항산화작용으로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의 손상을 막아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4. 빈혈개선

스피루리나에는 빈혈에 좋은 철분은 물론이고 적혈주 생성을 돕는 비타민B12, 혈액성분인 엽록소가 함유되어 있어 빈혈개선과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5. 변비개선

스피루리나에는 풍부한 식이섬유와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 숙변을 제거하고 장을 건강하게 유지하게끔 도움을 줍니다.



6. 당뇨개선

스피루리나는 인슐린 분비 대사를 도와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크롬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당뇨병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7. 다이어트

스피루리나의 식이섬유가 포만감을 주고 식욕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장내 운동을 활발하게 해 숙변을 없애는데 도움을 주고 영양소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8. 알레르기 완화

스피루리나의 감마리놀렌산은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토피성 피부염,비염,기관지 천식 등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감마리놀렌산은 40세 이후 체내합성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중년이후에는 꼭 섭취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밖에도 탈모증, 간질환개선,암예방,위염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부작용

1. 스피루나는 단백질과 무기질, 비타민이 농축되어 있어 신장이 안좋으신 분들이 섭취하면 체내 수분과 전해질이 소변으로 배출되지 못해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스피루리나는 면역계를 활성화하기 때문에 루마티스를 앓고 계신분들이 섭취하게 되면 자가면역질환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3. 해조류이기 때문에 해조류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섭취를 삼가해야 합니다.


4. 갑상선 항진증이나 비타민K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 분들도 섭취를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5.하루 권장 섭취량은 2~5g으로 과다 복용시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상 스피루리나 효과 부작용 성분 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