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중 다리에 쥐나는 이유 다리 경련 원인 대처법 알아보기

건강 정보|2017. 10. 18. 13:31


안녕하세요, 여니입니다.

이번에는 수면 중 다리에 쥐나는 이유 다리 경련 원인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다가 갑자기 다리에 쥐가나거나 경련이 일어나 잠에서 깬 경험은 한번씩 있을실거 생각됩니다.

저는 수면중 다리에 쥐가 나면 며칠동안 계속 쥐가 나더라구요,

정말 잘 자다가 다리에 쥐가 나서 깨어나면 고통때문에 쉽사리 다시 잠들기도 어렵고 수면에 방해를 받아 낮에도 피곤함이 이어져 계속 이어집니다.


단순히 근육이 뭉쳐서 쥐가 나서나 경련이 일어난다고 생각했는데 의외의 원인도 있어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원인


1. 수분부족

우리 몸에 수분이 부족하면 근육이 뭉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장시간 운동을 하거나 땀을 많이 흘려 탈수 증상이 있다면 몸의 전해질도 모자라게 되는데 전해질이 부족하면 근육의 수축과 경련을 제어하는 능력이 떨어져 쥐나 경련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2. 근육의 과다 사용

오래 걷거나 하루종일 서서 일하거나 무리하게 운동을 해 근육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 다리 근육에 부담을 주게됩니다.

    


3. 체온저하

수면 중 다리에 쥐가 날때는 대부분 새벽시간대 입니다.

새벽녁에는 체온인 내려가면서 다리의 혈액순환 기능이 떨어지고 근육이 수축하여 다리에 쥐가 날 수 있습니다.



대처법

1. 따뜻한 물로 샤워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해 하루 종일 긴장되어 있던 근육을 풀러주어 근육이 이완되게 해줍니다.

족욕을 해주는 것도 발과 다리 근육을 풀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수분섭취

자기 전 물을 마셔주면 수면 중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이 마시면 수면 중 화장실에 자주 가게 되니 한잔정도 미지근한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따뜻하게 자기

체온이 저하되면 혈액순환이 잘 안되고 근육이 수축하기 때문에 꼭 이불을 덮거나 수면양말을 신는 등 체온을 유지하면 수면 중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바나나먹기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근육의 수축이완을 원활하게 해주어 수면 중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5. 마사지

취침전 마사지를 해줘 뭉쳐있는 근육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6. 쥐가 났다면 스트레칭

수면 중 쥐가 날 땐 대부분 발가락과 종아리부분에 많이 발생합니다.

이 때 아프다고 힘을 주게 되면 근육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힘을 주지 말고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쥐가 난 쪽 다리를 펴고 엄지발가락을 잡고 발등쪽으로 꺽어 근육을 풀어줍니다. 



이상 수면 중 다리에 쥐나는 이유 다리 경련 원인 대처법 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댓글()